해외선물 만기일 롤오버 포지션 상쇄 결제 뜻?
해외선물 만기일 롤오버 포지션 상쇄 결제 뜻?
주식거래와 선물거래에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방향성과 거래시간을 예로 들 수 있겠지만 보다 원론적인 차이를 이야기해보자면 바로 장기투자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선물 계약은 미래 특정시점의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이 종료되는 만기일이 있습니다. 만기일이 존재 함으로 인해서 거래 결과와 전략 가격 변동의 폭도 그에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만기일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만기와 롤오버라는 내용입니다.
만기일은 투자자가 계약을 거래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만기 월의 금요일이 될 수 있지만 계약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항셍의 경우 )
만기일이 도래하기전에 투자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포지션을 반대매매 ( 예를 들어 매수 진입시진입 시 매도로 청산 , 매도 진입 시 매수로 청산 ) 해 완전히 거래를 종료해 수익을 실현시킨다던가
해당 계약을 현월물에서 가까운 선도월물에서 장래의 만기일로 ' 롤오버 ' 한다던가
해당 계약을 만기 종료하고 인도를 받는 것 입니다. ( 우리나라의 증권사에서는 없는 선택지입니다. )
일반적으로 포지션을 청산하는것이 간단하고 널리 사용되는 사업입니다. 포지션을 청산할 때 투자자는 실제 계약을 이;행하지 않더라도 포지션과 관련된 손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즉 레버리지 효과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롤오버는 포지션을 최근 월물로 부터 미래의 선도월물로 이월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만기가 도래하고 있는 계약과 다음 계약의 거래량을 분석하다 새로운 계약으로 포지션을 이월할지 결정할 것입니다. 롤오버는 포지션에 관계없이 언제나 가능하지만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유동성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거래량을 제대로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롤오버의 주기는 계약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S&P 500 선물은 분기마다 롤오버가 일어나지만 원유 선물은 매월 롤오버가 가능합니다.
포지션 상쇄 및 롤오버도 어느 고급스킬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HTS에서 진입 및 청산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다른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 롤오버시 선물 가격의 차이만큼 투자자는 손익을 미리 얻거나 미리 손해를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