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연가스와 원유선물 그리고 날씨 공급과 수요의 관계에 대해
    Futures 2021. 2. 15. 13:01

     

     

    2021년 정말 추운 날 , 한파 경보가 정말 많은 한해입니다. 원유 및 해외 원자재 파생 상품 투자를 하는 분이라면 한파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있을 텐데요 바로 날씨와 원유·천연가스 선물의 상관관계입니다.

     

     

    2021년 유럽과 아시아의 기록적은 한파로 인해 천연가스 및 원유가격의 상승 모멘텀이 근 몇 년 사이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또한 대체재 관계인 천연가스의 가격도 함께 상승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헨리허브 ( 천연가스 선물 가격의 기준이 되는 )의 가격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의 괴리 및 가격차이도 있지만 전 세계의 천연가스 마켓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있습니다. 2016년도 이전에는 미국 선박의 액화 천연가스 이동량이 적어 전체 생산량의 1%도 채 안 되는 양이었으나 전체적인 수출량 증가로 전체 7% 정도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LNG수출 증가는 여러 가지 결과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 수출량이 많다면 헨리 허브 가격에 대한 가격 방어가 가능합니다.

    2. 최근 여러 가격 분화가 일어났지만 서로의 가격이 상당히 가까워졌습니다.

     

     

     

     

     

     

     

     

    또한 천연가스에 대한 국제 수요가 증가하는 추제이지만 그에 비해 헨리허브 선물 가격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 같은 국제적 이슈에는 잠깐 동안 가격 하락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의 계절로 인한 수요 증가는 이러한 코로나 이후 약세장에서 가격의 추가 하락을 방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백신에 대한 보급 기대감과 낙관적인 경제적인 전망에 가스의 현물 가격 그리고 선물 가격도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기록적인 한파, 수송 지연 등의 이슈도 가격 반등 요인중 하나입니다.

     

     

     

     

     

     

     

     

     

     

    또한 친환경정책으로 인한 규제 변경은 생산령에 바로 즉각적인 대미지를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미국은 자유자본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9%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연방 토지의 생산량으로는 가격 변동이 크게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천연가스의 대다수의 사용처는 원유와 달리 발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지수보다는 미국 내 전력소비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경제전망이 비관적으로 돌아선다 하더라도 가격 하락을 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실 것을 권장드리며 날씨를 이용한 천연가스 원유 선물 투자는 변동성이 큰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는 파생상품입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