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선물 경제지표 : 소비자 심리조사 , 소비자 신뢰조사 , 소매판매지수Futures 2021. 3. 17. 11:14
해외선물 경제지표 : 소비자 심리조사 , 소비자 신뢰 조사 , 소매판매지수
경제지표란 경제 활동을 나타내는 어떤 수치나 지표를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주가지수 뿐만이 아니라 원유의 가격 , 물가를 예를 들어도 노동자들의 체감과 기업가의 체감이 다른 것처럼 같은 수치를 통해 해석할 수 있는 정보는 여러 가지입니다.
하지만 해외선물은 대다수 거시경제지표를 참고해야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소비자 심리조사 , 소비자 신뢰 조사 , 소매 판매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 심리조사 ( Consumer Composite Sentiment Index )
로이터 통신과 미시간대학에서 매달 마지막 금요일에 발표되는 소비자 심리조사는 " 소비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 경기 " 에 대한 지표이다.
쉽게 말해 , 소비자 심리조사 심리가 높다면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경제전망에 대한 낙관적이다. 소비자들의 소비에 대한 힘이 강해 질 것이라고 예상이 가능하며 , 반대의 경우에는 소비심리가 위축이 될 것이라는 것으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소비자 신뢰 조사 ( Consumer Confidenc Index )
콘퍼런스 보드에서 매월 마지막 화요일에 발표되는 소비자 신뢰 조사 지수는 소비자 심리지수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다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들의 소비지출이 높아질수록 호재인 종목이 있고 , 호재가 아닌 종목이 있겠죠?
주식시장에서의 소비자 신뢰지수의 회복은 지속적인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반면에 채권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낳을 수가 있습니다.
소매 판매 지수 ( Retail Sales Index )
미 상무부 산하 센서 국에서 매월 종료 후 4주 후 발표되는 소매 판매지수는 소비자들의 소매지출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소매 판매 보고서는 소비자 지출 패턴을 실질적으로 조사한 것이며 Data로 확인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강력한 소비심리에 대한 경제지표입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소매판매 증가는 기업의 수익들이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알리는 신호탄이며 , 주가 상승에 대한 압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채권시장에서는 경제성장이 시작되므로 채권 가격의 하락과 채권 수익률에 있어서는 증가를 불러올 가능성이 큽니다.
해외선물 및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여러 경제지표들에 대한 해석 능력과 공부를 꾸준히 하셔야만 만족할만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Futur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선물·투자시 뉴스에서 발표되는 ' 금리 인상 '? 도대체 금리란 무엇일까? (0) 2021.03.19 미국 해외선물 지수 S&P 500 나스닥 100 과는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할까? (0) 2021.03.18 해외선물 크루드오일 , 원유 선물과 원유재고량 오클라호마 쿠싱 관계! (0) 2021.03.15 해외선물 금 선물과 금 ETF 차이점과 개인투자가가 돈불리기 하려면? (0) 2021.03.11 해외선물 철금속의 수요와 공급으로 알아보는 금속선물 매매기법 (0) 2021.03.10